천연화장품.천연비누

천연 화장품 만들기(인삼스킨과 자초 에센스)

생각제곱 2011. 4. 22. 10:22

 

 

 

 

 집 앞에 있는 북중학교에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있는데 재료비 외엔 무료수강이라 신청했어요 

천연화장품 만들기인데, 1학기 10주간 진행되고, 첫시간이라 인삼스킨과 자초에센스 만들기를 했어요.

강의해 주시는 이정순 선생님과 모인 학생들입니다. 대부분 북중학교의 학부모들인데, 나같은 지역주민도 있습니다.

 중탕을 하기 위한 커다란 양푼입니다.

 자초인퓨즈 오일입니다. 자초를 호호바 오일에 넣고 우린 것인데, 색깔이 참 예쁩니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며 염증을 없애고 새살을 돋아나게 하는 약초라고 하네요.

은영이의 여드름을 위해 신청한건데, 잘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인퓨즈라는 것은 오일에 우리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인삼추출물에 정제수를 넣은 것입니다. 이것은 인삼스킨을 만들기 위해 만든것입니다. 인삼추출물은 팅춰라고 하는데 팅춰라는 것은 보드카에 인삼절편을 2주간 담가 우린것을 말합니다. 인삼 역시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며 피부 탄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잔주름이 많고 얼굴빛이 창백한 냉체질 피부에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인삼추출물과 정제수의 비율은 1:6이며 60도씨로 중탕해서 알콜기를 날려준다음 첨가제를 넣습니다. 글리세린은 워터류(인삼추출물과 정제수)의 3~5%를 넣는다고 합니다. 여기에 아카시아 콜라겐(아프리카산 아카시아에서 얻으며 탱탱한 피부를 가꾸어 줌) 과 리피튜어(인공세포막, 피부나 모발에 높은 보습성을 유지해주어 피부 거칠어짐을 방지하고 윤택하게 유지해줌), 천연한방방부제(자몽씨 추출물)를 넣어 스킨을 완성했습니다. .

 

자초오일에 연꽃오일(캄페놀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서 유해산소를 감소시키고 여드름, 습진, 종기등 트러블 및 독성물질에 대해 중화작용을 함), 에뮤오일(높은 피부친화력을 가지고 있어 우리 피부의 지질막까지 침투되어 피부속 깊숙한이 수분 손실을 막아줌, 아토피, 습진, 건선, 튼살 예방에 효과적)을 넣고 유화제로 올리브 유화왁스(올리브 오일에서 추출, 부드러운 느낌과 보습력이 뛰어난 유화제)를 넣어 중탕합니다.  

 

  

 

 

 

 

 수상층이라고 로즈 플로럴 워터(피부 진정작용이 뛰어나며 거친 피부를 활성화, 모든 피부에 적합)에 증류수를 넣은 것을 같이 중탕하여 혼합합니다. 한쪽 방향을 저어주는데 저을수록 걸쭉해져갑니다.

유상층과 수상층을 합한 뒤엔 첨가제로 캐비어추출물(단백질, 비타민 성분이 생체 조지게 적합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어 예민해지기 쉬운 피부를 보호하고 탄력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주며 노화방지에 효과), 자몽씨 추출물(천연 방부제), EGF(상피세포성장인자-표피내에서 세포성장및 재생에 관여하는 세포생장활성인자), 아카시아 ㅁ콜라겐, 식물성 플라센타(태반크림 성분안에 많은데 옥수수 씨눈에서 얻어낸 식물 추출물, 피부의 산소흡수력을 증가시키고 피부의 신진대사 촉진, 세포재생작용, 비타민과 여성호르몬 함유, 색소제거와 특정 부위의 발육을 돕는데 사용되며 화장품에서는 주로 미백화장품 원료로 사용), 히아루론산(높은 친수성을 가진 천연보습제, 피부즈름방지, 골관절염 치료등에 유익), 글리세린(보습제)를 넣고 알로에베라겔(여성의 생리양 증가, 벌레물린데, 화상, 뜨거운 태양아래서 지친 피부에 효과적), 팔마로사(아로마오일, 건성피부의 보습에 효과적이며 주름살이나 여드름 개선, 진정작용, 재생효과가 뛰어남)를 넣고 잘 저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블렌더로 아랫부분에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살짝 돌려줍니다. 공기가 들어가면 천연화장품이기 때문에 부패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방부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아 냉장보관하고 6개월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각자 작은 병에 한병씩 담아왔습니다. 스킨에선 인삼냄새가 나고, 에센스는 거의 로션 수준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기분좋게 사용하는 은영이....

난 지성피부인데, 은영이는 살짝 건성이라 아주 촉촉하고 좋다고 하네요.

배우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시간에는 단호박꿀비누를 만든답니다. 기대됩니다.